시작하기

Unity 와 비슷한 점이 많은 Xenko이다.

임의로 내가 보기 편하게 정리하였다.


원본글 : https://doc.xenko.com/latest/en/manual/xenko-for-unity-developers/index.html


정리


에디터 용어 비교

Unity®

Xenko

Hierarchy panel

Entity Tree

Inspector

Property Grid

Project browser

Asset View

Scene view

Scene Editor

GameObject

Entity

MonoBehaviour

SyncScript, AsyncScript, StartupScript

 

 

폴더 파일

GameStudio(엔진이며 에디터) 또는 VisualStudio(에디터) 같은 IDE 열수 있는 프로젝트 솔루션 파일 .sln

프로젝트 파일이 들어가있는 MyGame.Game 폴더

Assets

게임의 요소를 나타내는 Assets 파일이 들어감

Bin

컴파일 바이너리 데이터가 들어 있습니다. Xenko 프로젝트를 빌드 플랫폼의 하위 디렉토리와 함께 폴더를 만듭니다.

MyGame.Game

소스 코드가 들어가있음

MyGame.Platform

프로젝트가 지원하는 플랫폼을 위한 추가 코드가 들어 있습니다. Game Studio는 각 플랫폼 ( : MyPackage.Windows , MyPackage.Linux 마다 폴더를 생성 합니다이 폴더는 일반적으로 작으며 프로그램의 진입 점만 포함합니다.

obj

캐시 된 파일을 포함합니다.

Resources

Assets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오디오 파일과 같은 파일의 권장 위치

 

Xenko Unity3d 차이점

  1. Xenko Assets파일을 Assets으로 가져올 자동으로 프로젝트 파일에 복사되지 않는다. 스스로 해야하고 리소스 파일에 저장하는 것이 좋다.
  2. Xenko 리소스 파일과 Assets 파일이 같은 폴더에 있으면 안된다. 원한다면 Assets 폴더에 리소스 파일을 저장할 있지만 Xenko에서는 권장하지 않는다. 리소스 폴더에 저장하면 버전 관리를 할때 프로젝트를 쉽게 공유할 있다.

 

Unity 글로벌 설정을 별도의 에셋에 저장.

Xenko 글로벌 설정을 하나의 에셋인 Game Settings 에셋에 저장한다. 다음을 저장한다.

  1. Default Scene 설정
  2. Rendering Settings
  3. Editor Settings
  4. Texture Settings
  5. Physics Settings
  6. Overrides

GameSettings Asset 사용하려면 Asset View 에서 GameSettings 선택 하고 Property Grid 에서 해당 속성을 있다.

 

 

Scenes

Unity 마찬가지로 Xenko 에서도 모든 Object Scene 배치합니다. GameStudio Scene .xkscene 프로젝트 디렉토리에 별개의 Asset으로 저장합니다.

 

Set the Default Scene Settings

프로젝트에서 여러 Scene 사용할 있습니다. Xenko 런타임에 기본 장면을 로드합니다.

기본 장면을 설정하려면, GameSettings 에서 모양을 눌러 설정이 가능하다.

 

 

Entity Vs GameObject

Unity GameObject = Xenko Entity

 

지원되는 파일 형식

자산 유형

지원되는 형식

모델, 애니메이션, 해골

.dae, .3ds, obj, .blend, .x, .md2, .md3, .dxf, .fbx

스프라이트, 텍스처, 스카이 박스

.dds, .jpg, .jpeg, .png, .gif, .bmp, .tga, .psd, .tif, .tiff

오디오

.wav, .mp3, .ogg, .aac, .aiff, .flac, .m4a, .wma, .mpc

글꼴

.ttf, .otf

But, 비디오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적혀있다. 하지만 지원한다… 뭐지

 

Prefabs

Xenko Prefab Unity Prefab 동일하다.

하지만 Xenko Prefab 다른 Prefab Prefab 추가할 있다. 이것을 Nested Prefabs (내포된 Prefabs) 이라 한다. 중첩된 프리팹을 수정하면 모든 종속 프리팹이 자동으로 변경사항을 반영한다.

 

Archetypes 아키타입

자신이 파생한 자신의 속성을 제어하는 마스터 자산이다. 파생 Asset Asset 리믹스 버전을 만들 유용하다. 아키타입은 프리팹과 비슷하다.

 

Unity Xenko 입력 처리 방식 차리

https://doc.xenko.com/latest/en/manual/xenko-for-unity-developers/index.html#input

물리 입력, Rigidbody, trigger, reycast 등등 지원한다..

 

 

스크립트(Script)

Xenko 프로젝트 디렉토리의 MyGame.Game 폴더에 있는 하위 폴더에 스크립트를 저장한다.

GameStudio에서 스크립트를 관리할 있다. 구문 강조 표시, 자동 완성 실시간 진단 기능을 지원.

VisualStudio 같은 IDE 편집기도 지원함.

 

이벤트 기능 (Start, Update, Execute, etc)

스크립트 자세한 설명

Unity에서는 Start(), Update(), 기타 방법을 사용하여 MonoBehaviours 작업한다.

Xenko에서는 SyncScript, AsyncScript, StartupScript 세가지 유형의 스크립트로 작업.

 

어셈블리 다시로드

Unity 다르게 Xenko 스크립트를 추가 어셈블리를 수동으로 다시 로드해야한다.

 

비주얼 스튜디오 디버그 메시지 인쇄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hel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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